서울둘레길 18코스, 북한산생태공원 에서 형제봉입구 까지

[서울둘레길 18코스, 북한산 종로]


서울둘레길 18코스, 안내 표지판

서울둘레길 18코스는 북한산생태공원에서 형제봉 입구까지 이어지는 약 7.4km의 중급 트레킹 코스입니다. ‘계곡과 산이 만난 도심길’이라는 테마처럼 북한산 자락의 숲길과 마을길, 전시.역사 자원이 조화롭게 펼쳐지는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스정보:

❏ 출발점: 북한상생태공원
❏ 도착점: 형제봉 입구
❏ 거리: 약 7.4km
❏ 소요시간: 약 4시간
❏ 난이도: 중급

코스경로:

❏ 북한산생태공원 ⇨ 탕춘대성 암문 ⇨ 평창동 마을길 ⇨ 형제봉 입구

교통 및 접근성:

❏ 출발지: 3호선 불광역에서 도보 약 10~15분
❏ 도착지: 형제봉 입구 인근 정류장에서 버스 이용 가능

스탬프 위치:

❏ 북한산생태공원
❏ 형제봉 입구

코스지도:

네이버지도 – 서울둘레길 18코스(북한산종로)
서울시 공식 홈페이지(스마트서울맵)


주요코스:

❏ 북한산생태공원

출발 지점으로, 공원 내 자연 해설 안내판들과 생태환경을 접하며 코스를 시작할 수 있는 곳입니다.

❏ 탕춘대성 암문

조선시대 축성 유적으로 전해지는 탕춘대성 암문은 역사 자원입니다. 산성과 주변 경관이 어우러져 사진 포인트로도 좋습니다.

❏ 평창동 마을길

평창 마을길은 언덕위에 지어진 집들 사이를 걸으며 보이는 마을 풍경이 뭔가 예전 추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 형제봉 입구

코스의 종점으로 스탬프함이 입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서울둘레길 18코스는 약 7.4km 길이의 중급 난이도 코스로, 숲길에서 마을길로 이어지는 구성입니다.

18코스는 북한산생태공원에서 출발해 북한산 자락을 따라 펼쳐지는 숲길을 지나 탕춘대성 암문을 거친 뒤, 평창 마을길 구간과 만나는 도심 코스로 이어집니다.

초입부터 계단과 오르막길이 있어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급경사는 아니어서 크게 힘들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산에서 내려와 걷게 되는 평창 마을길이 아스팔트 오르막과 내리막으로 이루어져 있어 산길보다 더 힘들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평창 마을길 구간은 19코스의 시작점인 형제봉 입구까지 꽤 길게 이어집니다. 이 구간을 걷다 보면 일반적인 둘레길보다는 도심 트레킹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마을길을 걷다 언덕에서 보는 집들의 전경과 주변 풍경은 산에서 보는 모습과는 또 다른 매력을 보여줍니다. 언덕 주변에 집들이 모여 있는 마을 풍경을 바라보는 경험은 올레길이나 둘레길에서 만나는 풍경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색다른 즐거움으로 다가옵니다.